본문 바로가기
  • 연톨이 하우스
식물이야기

스킨답서스 키우는 법.

by 연톨이 2020. 4. 29.
반응형

 

 키우기 쉬운 스킨답서스

 

 제가 아는 실내식물중에 제일 키우기 쉬운 식물은 스킨답서스가 아닌가 합니다. 제가 다른 식물들은 다 죽여버리면서도 식물에 대한 애정을 놓지 않게 해준 식물이라고도 말할 수 있겠네요.

 

 

 

 

 상토랑 화분만 사서 스킨답서스를 키웠는데 잘 살아있었지요. 상토만 사용하면 흙이 잘 마르지 않아서 과습에 약한 식물은 금방 떠나버리거든요.

볕도 잘 안 드는 곳에서 키웠는데 죽지않고 살아있고 어떨 때는물을 한달을 안줘도 살아 있었습니다. 적다 보니 거의 선인장인 것 같네요. 한달 즈음 잊고 살다가 스킨답서스가 추욱 늘어져있길래 그제야 물을 줬더니 다시 살아나는 것을 본 기억이 있습니다.

그냥 생명력이 정말 강한 식물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스킨답서스 키우기

 

 

 

 

1. 온도

 스킨답서스는 동남아 원산으로 생육적정온도는 20 입니다실내에서 키우면 사계절 문제 없이 키울  있습니다

 

2. 빛

바로 내리쬐는 직광에선 잎이 타버리므로, 창가로 들어오는 빛을 받게 해줍니다.
실내에서 키울 때에 잎이  걱정을  필요는 없는  같습니다. 창가의 빛을 많이 보게 해주면 잘 자라고, 잎의 무늬도 잘 나온답니다. 

 

3. 물

겉흙이 마르면 물을 흠뻑주는데 다른 식물보다   촉촉한 것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겨울에는 물을 조금 줄여주고요. 스킨답서스는 물이 조금 많거나 적다고  죽지도 않으니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4. 분무

여름을 빼면 공기가 건조하기 때문에 분무를 자주 해주면 좋습니다분무를 자주 해주면 잎을 반들반들하게 키울  있습니다. 하지만 안 해주어도 문제없는 식물입니다. 

 

5. 영양제

 식물영양제는 봄, 여름에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영양제를 안 줘도 잘 사는 것이 스킨답서스이긴 하지만요. 다른 식물들도 활발한 생장을 할 때에 영양제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킨답서스에게 영양제를 주고 싶을 때에는 가을 겨울은 휴식하므로 봄, 여름에 주도록 합시다. 

 

6. 통풍

여느 식물처럼 적당히 바람을 맞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7. 분갈이

 2-3년에 한번 분갈이 해줍니다. 

 

 

다재다능 스킨답서스

 

 

 

 

 

 스킨답서스는 나사에서 선정한 공기정화식물에서 top 10 에 든다고 합니다.

키우기도 쉽고 공기정화능력까지 뛰어나다고 하니 좋아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스킨답서스는 덩굴로 늘어지며 노란색으로 얼룩무늬도 생겨서 단조롭지 않아 인테리어용으로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좋아하는 요소는 다 갖추고 있네요. 

 

 

 대체로 색이 있는 것은 잘 크지 않았던 경험이 있는데 스킨답서스는 무늬도 생기면서 잘 커서 정말 마음에 듭니다.

무늬 스킨답서스들도 있는데 보통 초록의 스킨답서스보다는 조금 더 키우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보통의 스킨답서스도 충분히 예쁘다고 생각해서 저는 굳이 시도하지 않고 있네요.

 빛을 많이 받을 수록 무늬가 있는 잎이 많이 나온다고 하니 빛을 많이 보여주려고 합니다.

 

 

 

 

 

 

덩굴을 자르지 않고 계속 키우다보니 제 키 만큼 자란 적도 있습니다. 그 때를 찍어둔 사진이 없어 아쉽습니다. 너무 길어서 아래쪽은 잘라버렸거든요.

분갈이를 해주지 않아 화분의 크기 작고 흙도 많이 없었는데 어떻게 그렇게까지 자랄 수 있었는지 아래까지 영양은 어떻게 흡수되는지 꽤나 신기합니다. 

정말 물과 햇빛만으로 자라는 것 같은 식물입니다.

 

 스킨답서스 수경재배

 

 

 

 

스킨답서스는 물꽂이 수경재배도 잘 됩니다. 스킨답서스 마디까지 잘라서 물에 꽂아두면 며칠만에 뿌리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식물들은 오래 기다려야 하는 것들도 있는데 스킨답서스는 뿌리가 며칠만에 금방 나와서 물꽂이 번식하는 재미도 있지요.

물이 더러워지면 물을 갈아주고 물이 줄어들면 물을 채우면서 키우면 됩니다. 수경재배는 물을 자주 줄 필요가 없어서 상대적으로 키우기 편한 점이 있습니다.

 

참고사진

 

 

물꽂이를 할 때 필요한 부분. 뿌리가 나옵니다. 

 

 

 

 

 

 

마당에 잠깐 뒀다가 그을린 잎입니다. 

 

 

 

 

 

 

 

 

물 먹 고 그늘에서 바람쐬는 스킨답서스입니다.

 

 

 

반응형

댓글